미 국채 금리 1.71%
S&P500 -0.32%
나스닥 -0.11%
국채 금리가 상승함에 따라 미국증시가 감소했다.
하지만 하락폭이 작은 것을 보아, 시장이 금리 상승에 적응하는 분위기다.
한편, 코스피 코스닥은 요즘 부쩍 힘을 잃어 개별 섹터가 상승하는 추세다.
이는 우리나라 시장을 거의 이끌어가는 대장주인 삼성전자의 지지부진한 모습에 의한 것으로 보이는데
다음주 삼성전자 실적 발표를 하면서 시장이 좀 더 힘있게 갈 것이라는 예측된다.
이때 불안요소와 긍정요소가 동시에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따로 자세하게 정리해보겠다.
오늘 체크 뉴스
1. 쿠팡, 네이버 일본 이커머스 진출?
- 쿠팡과 네이버가 손을 잡고 일본 이커머스 시장에 진출에 대한 협의를 하고 있다 한다.
이때 일본 택배 업계의 "직접 물건을 수령할 때까지 찾아가는 재배송"이라는 문확 걸림돌이 될 확률이 높은데,
향후 어떻게 될 지 잘 찾아볼 필요가 있다.
개인적으로 이 소식으로 쿠팡보다는 네이버에 더 관심이 갔다.
네이버는 이미 라인으로 일본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어느정도 있는 시점이니 좀 더 좋은 소식을 기대해봐도 되지 않을까?하는 마음!
2. 유통, 배민 해오 진출 / 마켓컬리 김포물류센터 접근
- 배민의 경우 전년 대비 매출이 94.4%가 늘어나 매출 1조원의 고지를 넘었다. 이런 배민, 왜 상장하지 않았을까?
- 마켓컬리는 수도권 중심 서비스를 펼치고 있는데, 관련하여 어떻게 '전국'에 영향을 줄 것인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겠다.
3. 비적정 상장사 퇴출
증권시장에 상장폐지와 관련한 뉴스가 나왔다.
그러니 감사보고서에서 항상 "공정하게 표시" 및 "적정"을 꼭 체크해봐야 한다.
또한 순이익이 3년 내도록 감소하고 있다면, 다시 생각해보는 것이 좋다고 한다.
4. 매그나칩관련 자료 요구 정부
매그나칩이 중국에 매각되었다. 예전 중국이 조선관련 주요 기술을 다 빼먹었던 것처럼, 반도체 관련 기술을 흡수하려는 움직임으로 보인다.
만약 주요 기술이 포함되어 있다면, 한국은 또 다시 중국시장에 쫓기게 될 수도 있다.
부디 정부가 전문가들과 잘 협업하여 기술을 잘 보호해주었으면 한다.
매그나칩반도체는 OLED 패널 구동칩 분야에서 삼성전자에 이어 세계 2위에 올라있는 기업이다. 2004년 SK하이닉스(당시 하이닉스반도체)가 경영난으로 매각했던 비메모리 사업부문이 모태다. 지난해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부문인 청주공장을 매각한 뒤 경북 구미공장만 유지하고 있다. 팹리스(반도체 설계) 사업부도 보유하고 있다.
매그나칩반도체의 미국 본사인 매그나칩반도체코퍼레이션은 최근 중국계 사모펀드 와이즈로드캐피털 유한책임출자자(LP)들이 설립한 투자회사 사우스디어본 및 미시건머저섭과 미 본사 주식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2011년 미국 뉴욕거래소에 상장한 본사 주식 전량이 대상으로, 거래 규모는 14억달러(약 1조6000억원) 수준이다.
5. LNG는 향후 약 10년간은 계속해서 주목해야 할 부분이다 더블 쳌!
6. 한국앤 컴퍼니 3%룰 적용
- 소액주주의 의견도 적용하기 위한 '3%'룰이 처음으로 적용되었다. 이게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는 체크해볼 필요가 있겠다.
댓글